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선의 힘] 길따라 포도주가 전해지다 (박여라)

시선의 힘

by 제3시대 2016. 1. 6. 09:18

본문



길따라 포도주가 전해지다

 



박여라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라는 요한복음 14장 6절말씀은 그리스도교 신앙의 정수다. 동시에 그리스도인이라 고백하며 살아가는 이들에게, 그리고 그리스도교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이들에게 끊임없이 되묻는다. 예수께서 언급하신 이 ‘길’ ‘진리' ‘생명'은 대체 무엇인가. 어떤 대답으로 살아가야 하는가. 이번 글에서는 ‘길'에 대해 나누려고 한다.


    예수의 출생이나 행적을 담은 이야기로 시작하는 마태, 마가, 누가 이 세 공관복음서에 비해 요한복음은 시작부터 추상적이고 함축적이다. 태초에 말씀(로고스)이 계셨고 그 말씀이 육신이 되었다니, 이게 무슨 말인가. 말씀이 몸을 입었다는 말은, 몸을 가진 존재를 통해 말씀이 이루어졌다는 말인가. 공관복음에도 나오는 표현이라면 비교해가며 앞뒤전후 상황을 살펴볼텐데 그렇지가 않다.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시다, 라는 표현도 마찬가지로 요한복음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요한복음은 그러하다. 


    하나님께 이르는 길이 예수라니 무슨 길이고 어떤 길인가. 신약성서가 쓰인 그리스어로 트로포스(τρόπος)라는 단어인데, 우리말로 ‘길'을 뜻하기도 하고 ‘삶의 방식'을 뜻하기도 한다, 고 한다. 짧은 지식에 기대어 여기저기 찾아보니 트로포스는 길, 방식이란 뜻 말고도, 일시적 유행, 지나가는 바람, 변화를 뜻하기도 하고, 요령, 재주, 전환 등의 단어와 연관되어 있다. 그러고 보니 정적이며 가만히 있는, 그저 내 앞에 놓여있는, 나와 별 상관없는 그런 길이 아니라, 그리로 내가 나아갈, 나의 방향성과 움직임을 안고 있는 그런 동적인, 살아있는 길을 뜻하는 것 같다. (나는 언어학자도 성서학자도 아니므로 근거있는 이론은 결코 아니다. 그런 느낌적인 느낌이 든다는 말이다.) 


    캘리포니아 와인의 아버지라 흔히 부르는 후니페로 세라(Junipero Serra, 1713-1784) 신부는 1769년 샌디에고에 현재 미국 땅의 첫 미션을 세웠다. 그리고 10년 뒤인 1779년에 산 후안 카피스트라노(San Juan Capistrano) 미션에 심은 포도나무가 캘리포니아에 심긴 첫 와인 포도나무로 기록되어있다. 후니페로 세라는 북쪽으로 샌프란시스코까지 미션을 여덟 군데 더 세웠다. (작년 가을 프란치스코 교황이 미국 방문 중에 성인 추대한 그 후니페로 세라 맞다. 캘리포니아에 그리스도교를 전한 공이 클 뿐 아니라 미국에서 이루어진 첫 성인추대식이라 특히 히스패닉 가톨릭 신자에게는 의미가 큰 행사였지만, 스페인제국의 막강한 패권으로 선교지에서 아메리카 원주민을 학살하고 강제노동을 시킨 신부가 성인이 될 수 없다는 강한 반대를 만나 논란이 크게 일었다.) 


    18세기 이후 프란시스칸 수도사들은 캘리포니아 미션에서 재배한 포도로 성례전에 사용하는 와인과 일반 식사 와인을 만들었다. 이 포도종은 곧 캘리포니아 전역에 퍼져 19세기 중반까지도 캘리포니아 와인의 주류를 이루었지만, 이후에 유럽에서 온 이민자들이 가져온 다양한 다른 포도종에 밀려 지금은 산타바바라 지역과 시에라네바다 산기슭 정도에 조금 남아있을 뿐이다. 


    미션에서 재배하는 포도라 하여 포도품종 이름이 ‘미션’이다. 2006년에 발표된 어떤 유전자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페인 선교사들이 18세기에 아메리카 대륙에 가져온 미션포도종의 원래 이름은 리스탄 프리에토(Listan Prieto)라 밝혀졌다. 리스탄은 스페인 헤레스(Jerez) 지역에서 만드는 셰리 와인의 주요재료인 팔로미노(Palomino) 포도종, 혹은 그와 매우 흡사한 종이다. 그러니까 미션포도종 리스탄 프리에토는 진한 색(prieto) 팔로미노라는 말이다. 


    리스탄 프리에토는 스페인 본토에서는 필록세라 (19세기말 유럽 포도밭을 초토화시킨 병충해) 때문에 거의 사라져버린 포도종이지만, 지리적으로 외딴 곳인 스페인령 카나리아 제도에는 팔로미노 네그로 (Palomino Negro, 까만 팔로미노)로 불리는 같은, 혹은 매우 흡사한 포도종이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 카나리아 제도는 16세기에 신세계로 향하는 콘키스타도르, 선교사, 무역상 등이 주로 머물던 곳이며, 오늘날까지도 필록세라가 전해지지 않은 전세계 몇 되지 않는 지역이다. 


    유전자 연구는 이 포도종의 여정을 그려준다. 스페인 카스티야-라만차 지역의 고유품종으로 알려진 리스탄 프리에토는 앞서 언급한 아프리카 대륙 북서쪽에 있는 스페인령 카나리아 제도, 그리고 스페인 콘키스타도르의 움직임을 따라 칠레와 아르헨티나, 스페인 제국이 멕시코에 세운 수많은 가톨릭 미션, 현재 미국땅인 뉴멕시코와 캘리포니아에서 찾을 수 있다. 


    다시 트로포스 이야기로 돌아가서, 여러가지 목적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스페인을 떠나 대서양을 건너고, 아르헨티나, 칠레에 뿌리를 내리고 멕시코 미션에도 뿌리를 내리고, 또 거기서 캘리포니아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길고 긴 여정이야말로 미션 포도종이 밟아온 길이다. 트로포스는 단순히 선으로 그리는 길 뿐 아니라 수백 년에 걸친 시간, 새로운 땅과 기후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과 실패, 사람의 정성과 눈물, 땀과 숨, 기쁨과 감사, 이 모든 것을 포함한다. 


    하나님께 이르고자 하는 나의, 우리들의 트로포스에는 무엇이 담겨있고 무엇을 덜어내고 무엇을 더해야 할까. 지금의 기준으로는 미션 포도종으로 만든 와인은 아주 보잘 것 없다. 풍미가 좋거나 인상깊지도 않다. 그러나 그 포도주가 길따라 전해져 오늘에 이르렀다. 그 길을 새해 아침에 다시 생각해본다. 


* 필자소개_ 박여라

    분야를 막론하고 필요한 스타일과 목적에 따라 한글 텍스트를 영문으로 바꾸는 진기를 연마하고 있으며, 그 기술로 먹고 산다. 서로 다른 것들의 소통과 그 방식으로서 언어에 관심이 많다. 미디어 일다(ildaro.com)에 ‘여라의 와이너리’ 칼럼을 쓰고 있다. 미국 버클리 GTU 일반석사 (종교철학 전공) /영국 WSET 디플로마 과정 중


ⓒ 웹진 <제3시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