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진에세이] 막(3) (오종희)

사진에세이

by 제3시대 2017. 6. 28. 16:31

본문

막 (3)

 

 




 

서부이촌동 고가를 지나다 보면 폐허가 된 철도 조차장의 모습이 보인다. 물웅덩이며 시간과 비바람에 의한 공장식 건축물의 속도 빠른 해체가 선명하다. 어쩌자고 도시 한 복판의 저 너른 땅은 67년 전의 전쟁 자료 사진과 닮은 꼴 모습을 여전히 하고 있는 걸까. 일제에 의해 만들어진 철도 조차장은 용산역과 더불어 일제의 제국주의 전쟁을 위한 철도기지로서의 신용산을 상징하는 곳이었다. 번화한 길가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용산역 뒤 쪽, 이촌동과 청파로에 이르는 26만 평방미터의 거대한 덩치다.

 

 

전쟁이란게 원래 그런 건가 아님 이 땅의 전쟁이 더 그러한가. 1950년 6월 28일 새벽 800여명의 희생자를 낸 한강 인도교 폭파가 적군이 아닌 아군에 의한 것이듯 용산 조차장을 포함한 용산지역의 대대적 폭격역시 북한군이 아닌 미군에 의한 폭격이었다. UN군은 북한군의 군수물자 보급루트를 하는 용산역 구내와 철도 조차장을 폭격하여 북한군의 전쟁 수행능력을 떨어뜨리고자 했을 뿐만 아니라 북한군의 지폐인쇄를 막기 위해 용산구 용문동에 있는 조선서적인쇄주식회사 공장을 파괴하고자 했다. 1950년 7월 16일, 양 날개의 길이가 70미터에 달하는 B29편대 50기 이상이 서울, 특히나 용산지역을 융단 폭격했다. 한국전쟁 당시 미군폭격에 의해 사망한 서울 시민은 4,250명, 부상자는 2,413명. 용산구만의 집계로는 사망자 1,589명, 부상자 842명으로 서울 전체의 1/3 이상을 차지한다. 그리고 이들 사망자와 부상자 대부분은 바로 7월 16일 오후에 있던 폭격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다.


지금은 가림막이 둘러쳐져 사람도 자동차도 불허한 채 오히려 도시 열기를 내리는 빈 공간으로 있지만 이내 자본의 융단 폭격을 맞을 터, 저 이질적인 공간에서 오늘도 눈을 떼지 못한다.
 

 


 

 

 


 


  

오종희 作 (본 연구소 회원, 한백교회 교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