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명록

  1. 2016.09.10 15:17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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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전부터 홈페이지가 접속이 안되는데 리뉴얼중인지 문의드려봅니다.
  2. 천재만
    2014.07.28 23:10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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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얼마전부터 홈페이지가 접속이 안되는데 리뉴얼중인지 문의드려봅니다.
  3. 2013.12.28 00:49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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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교인의 현실 참여


    “우리는 (세상의 잘못된 것에 대해) ‘No!’ 라고 말해야 한다.”
    -프란치스코 교황 ‘복음의 기쁨 (Evangell Gaudium)‘에서

    카톨릭 전주 교구 박 창신 신부의 ‘시국 미사’가 일파만파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정치 사회적으론 종교인의 정치적 발언 내지 행위의 타당성 정당성을 에워싼 논란이 뜨겁고, 학계에선 새삼 정교 분리 (statecraft vs. soulcraft)의 역사를 고찰하는가 하면, 카톨릭 내부에선 교리(서) 해석이 분분하다.

    이 모두가 근본적인 시각이 다르고, 그 문제 접근 방식이 달라 마치 백가쟁명 양상인데, 나로선 이번 사태를 계기로 종교인, 특히 목회자 (신부/목사)의 현실 참여 문제에 대해 평소 생각하던 바를 좀 적어 보고저 한다.

    종교 (신앙) 인으로선 인간 만사 모두가 하나님의 역사하심이다. 인간 생명의 존립을 좌지우지하는 현실적인 정치 경제도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과정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그 정치 경제 사회 시스템은 하나님의 뜻대로 정의롭고 공평하고 선(善)하게 돌아가도록 해야 한다. 그렇지 못할 때 하나님의 사역자들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이번 박 신부의 ‘시국 미사’ 파동에 대해 서울 대교구장 염수정 대주교는 이렇게 말한다. “정치 참여는 그리스도인의 의무이다…이 임무를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평신도의 소명 으로 (카톨릭 교리서는) 강조하고 있다.”
    “사제들은 먼저 자기 자신으로부터 나와 신자들의 고통과 짐을 질 수 있어야 한다”

    정치 참여 내지 정치 행동이 평신도들에게 소명이라면 사제에게는? 그리고
    사제들이 신자들의 고통과 짐을 함께 질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은?
    비교인 (非敎人)에겐 많은 의문을 자아낸다. 어딘가 앞뒤가 안 맞는 논리적인 모순을 느낀다.

    브라질 돔 헬더 까마라 대 주교는 이렇게 말한다.
    “가난한 사람에게 빵을 주면 그들은 나를 성인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내가 가난한 사람들이 왜 빵이 없느냐고 물으면 그들은 나를 공산주의자라고 한다.
    (When I give food to the poor, they call me a saint.
    When I ask why the poor have no food, they call me a communist.)”
    자비를 베푸는 것은 종교 행위이고, ‘가난의 이유’를 묻는 것은 곧 정치 행위가 된다? 참 아이로닉한 이야기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또 강론한다.
    “지상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Listen to the voice of the earth)”
    “지상의 목소리”가 무엇인가?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제 아닌가.
    “귀를 기울여라.” 곧 거기에 관심을 갖고 행동라는 말 아닌가.

    보수 전통 종교, 많은 보수 주의 목회자들은 교회 안에서 개인의 (영혼) 구원만을 설교한다. 인간의 하루 하루 생존을 좌지우지하는 정치/경제 문제는 그들이 간여할 바가 아니란다. 그것들은 정치 경제하는 사람들의 몫, 정교는 분리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묻고 싶어진다.

    그렇다면 정치 경제가 잘못 돌아갈 때, 그로 인해 숱한 생명이 고통을 받을 때,
    ‘하나님 듯’을 이 땅에 펼친다는 그들로서 이를 외면, 오불관언 해도 좋을 것인가.
    그래서는 안될 줄로 안다.

    그들은 누구보다 앞서 하나님 정의의 깃발을 높이 쳐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 땅의 불의, 죄악, 불공평, 불선 (不善)을 증언하고 규탄해야 한다. 이는 한갓 정치(적) 발언 / 행위가 아닌, 곧 ‘하나님 말씀’의 대변이자 실천이며 그들의 소명이라는 생각이다.

    그리고 또 이는 한 생명을 구원하는 소선 (小善)을 뛰어넘어 다수를 함께 구원하는 공동선 (共同善)의 길이기 때문이다.

    <장동만> <12/01/13>

    P.S. 첨부한 글, ‘잉여 청춘이여,
    Think Global!”

    관심 있으신 분, 한 번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4. 2013.06.10 13:1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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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시공사 출판사 김선영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저희 출판사에서
    김경집 _ <눈먼 종교를 위한 인문학> 이라는 신간 도서가 나왔습니다.

    저자는 오랜 세월 쌓아온 신학적 지식과 인문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예수 탄생부터
    오병이어의 기적까지 언뜻 이해할 수 없었던 복음서의 비유를 문맥과 상황을 통해
    재구성하여 오늘날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타당한 해석을 내놓았습니다.

    진보성향을 지닌 한백교회 웹진에 도서소개가 가능한지 궁금하고,
    도서 지원도 가능하니 회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5. 2012.08.14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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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밀댓글입니다
  6. 김양수
    2010.02.20 00:28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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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항상 양질의 글을 읽다가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어서...ㅎㅎ
    감개무량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다음주에 하는 포럼에 참석하고 싶은데
    아무때나 가도 되는지...
    그리고 포럼하는도중 사진을 찍어도 되는지 궁금해서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언제나 번창하시는 그리스도 연구소 되시길 바랍니다.
  7. 이상철
    2009.03.10 09:55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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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웹진 제3시대’의 출범을 축하드립니다.

    아물러 시카고에 있는 한국의 진보 신학을 연구하는 저희 연구소 소개도 잠시 하겠습니다. Chicago Theological Seminary(이하 CTS)내에 2007년 5월 한국 기독교를 미국신학계에 소개하고 알리는 연구소인 ‘Center for Study of Korean Christanity (소장: 서보명 교수)’를 개소하였습니다.

    진보적 한국 신학의 성과를 ‘민중 신학’과 ‘토착화 신학’으로 상정하고 이에 대한 성과와 최신경향을 미국신학계에 소개하고 알리는 가교역할을 담당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한국 진보신학의 성과를 영어로 번역하여 CTS 출판사를 통해 ‘한국 신학 시리즈’로 출판하는 사업, 학기중에 열리는 월례포럼, 이민교회에 한국 기독교를 알리는 신앙강좌 등 여러 가지 꿈을 꾸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마 현재 미국내에 있는 신학교에 속한 각종 연구소 중에서 한국의 진보적 신학전통에만 초점을 맞춘 유일한 연구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웹진 제3시대’의 출범에 즈음하여, 진보신학에 대한 열정으로 묵묵히 모진 시간을 버텨온 ‘제3시대 그리스도교 연구소’의 분투와 노고에 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한국 신학도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느낍니다. 각각 처해있는 한국과 미국이라는 상황은 다르지만, 공히 ‘한국 진보신학’에 대한 애정과 사랑으로 같은 꿈을 공유하기를 바라며, ‘웹진 제3시대’의 무한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추신>
    아래에 연구소 홈페이지 주소를 남깁니다.
    연구소 소개와 월례포럼 자료, 한국신학에 대한 영문서평 등이 올라있습니다.

    CSKC 홈페이지 http://www.cskcstudy.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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