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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 신학아카데미 탈/향 2019 봄-여름 학기 주례강독모임 - 급진신학 연구과정] 제 4분기(7월 12일~8월 9일) 참가자 모집! (튜터 : 정용택)

소식

by 제3시대 2019. 4. 9.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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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아카데미 탈/향 봄-여름 학기 주례강독모임 급진신학 연구과정]

급진신학의 모험현대신학과 인문사회과학이 만나는 주요 토픽들을 중심으로

제4분기(7월 12~8월 9참가자 모집!

신학 아카데미 탈/향 봄-여름 학기 프로그램으로 개설된 급진신학 강독모임은 지난 6월 28일에 3분기 과정을 마치고, 이제 7월 12일부터 마지막 제4분기 과정을 시작합니다. 앞선 1분기 과정에서는 신학적인 것, 신(神), 예수와 같은 신학의 근본적인 토픽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2분기 과정에서는 바울·속죄·믿음·환대·악(惡)과 같은 고전적이면서도 동시대적인 신학-인문학의 토픽들을 공부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지난 3분기에는 오늘날 우리의 사회적 삶의 세계를 총체적으로 결정하는 구조화 원리인 ‘자본’을 신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는 실마리를 동시대 맑스주의 이론과의 대화를 통해서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우리는 자본주의에 대한 범주적 비판을 가능케 하는 가치, 상품, 화폐, 자본, 추상노동, 실재추상, 물신숭배와 같은 개념들을 통해 자본주의의 ‘심층적 구조’내지는 그 ‘존재론적 기반’을 파악하려 했습니다.

이제 마지막 4분기 과정에서는 동시대의 역사비판적 사유의 전통을 쫓아 구성주의적/역사주의적 상징계의 제거 불가능한 내부의 비일관성 또는 역사성의 ‘비역사적non-historical/무역사적ahistoricla 토대’로서 이해되고 있는 메시아적 시간, 비선형적 역사성, ‘역사 2들’, 소외와 고통에 관해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자본주의에 대한 경험적‧현상적 분석을 통해서, 그리고 그것을 넘어서 급진적인 범주적 비판으로 나아가는 방법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시간: 2019 7 12()부터 매주 금요일 저녁 7~

[마지막 5주차 모임(8월 9일)은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여름 워크샵(8월 8일~9일; 가평 헤테로피아)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진행됩니다. 워크샵과 관련한 사항들은 별도로 자세히 안내해드릴 예정입니다]

 장소: 해아서교 (서울시 마포구 잔다리로 30, 해냄빌딩 3)

 튜터: 정용택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실장)

 참가비: 분기별(5) 3만원

 신청: 구글 신청양식 작성 후 참가비 입금 

☞참가신청 페이지 바로가기

[하나은행 376-910014-70604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참가 신청 후 등록 완료한 분들에 한해서 제1주차 텍스트 준비에 관하여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문의: 3era@daum.net; 010-9717-1130 (김윤동,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기획실장)

 취지: 급진신학(Radical theology)이란 한편으로는 1960년대에 미국에서 출현한 신 죽음의 신학(Death-of-God theology)을 비롯하여 서구와 비서구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등장한 해방지향적 신학운동들(민중신학, 해방신학, 여성신학, 퀴어신학, 흑인신학, 정치신학 등)의 전통을 계승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동시대 사상이론비평의 현장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신학적 전회’(theological turn)의 흐름들과의 대화를 통해 형성 중인 동시대 신학적 사유의 새로운 경향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서구에서도 개념적 정의, 역사적사상적 배경, 대표 저자들, 주요 의제들을 중심으로 급진신학의 지형을 그리는 작업이 이제 막 본격적으로 시작된 상황입니다(ex. Christopher D. Rodkey & Jordan E. Miller eds., The Palgrave Handbook of Radical Theology, 2018).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급진신학 연구과정에서는 현대신학과 인문사회과학의 관심이 수렴되고 있는 몇 가지 토픽들을 중심으로 급진신학의 사유 방식을 접할 수 있는 국내외의 다양한 텍스트들을 선별하여 함께 읽어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상반기에는 신학적인 것, (), 예수, 바울, 속죄, 믿음, 환대, (), 괴물, 유령, 뱀파이어, 자본, 시간, 물신(物神), 실재추상, 소외 같은 토픽들을 먼저 살펴보고, 10월 이후에 열리는 하반기 과정에서는 은총과 신비, 고통당하는 신체, 상처받은 삶, 카테콘과 종말, 공간과 장소, 성차(性差)와 젠더, 정의(正義) 같은 새로운 토픽들을 공부할 계획입니다.

 진행방식: 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에서는 오래 전부터 주례강독모임이라 불리는 공부 모임을 진행해 왔습니다. 미리 정해진 텍스트를 구성원들이 함께 읽고 그 중 누군가가 발제를 준비해 와서 발표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세미나 모임과 다르게, 주례강독모임은 현장에서 텍스트를 구성원들이 함께 강독하고 그 자리에서 최대한 이해하고 돌아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왔습니다. 연구소의 체제 개편을 맞이하여 새롭게 시작하는 이번 급진신학 연구과정 역시 그와 같은 강독모임의 형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따라서 생소하고 난해한 텍스트들을 머리를 쥐어짜면서 혼자 읽어내야 한다는 부담, 더군다나 독해하기도 어려운 텍스트를 발제까지 맡아서 준비해야 한다는 그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관련된 주제들을 깊이 연구해온 튜터, 그리고 다양한 전공에 속한 강독모임의 동료들과 함께 텍스트를 꼼꼼히 읽어 나가면서 현대신학과 인문사회과학의 교차점에서 펼쳐지고 있는 급진신학의 논의를 탐구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기타: 공지된 강독텍스트 중에서 외국어 문헌은 튜터가 한글 번역문을 제공해드립니다.

 세부 일정

1주차

712


 

물신(物神) : 물신의 완성

카르 마르크스, 삼위일체 정식, 자본 -2(, 2010)

Tomas Nielsen Rotta and Rodrigo Alves Teixeir, “The autonomisation of abstract wealth: new insights on the labour theory of value,” Cambridge Journal of Economics, Volume 40, Issue 4, 2016

합정 해아서교

2주차

719

시간 : 메시아적 시간

발터 벤야민, 역사의 개념에 대하여, 발터 벤야민 선집 5(, 2008)

조르조 아감벤, 남겨진 시간: 로마인들에게 보낸 편지에 관한 강의(코나투스, 2008)

슬라보예 지젝, 유대교의 뺄셈과 기독교의 뺄셈, 죽은 신을 위하여(, 2007)

합정 해아서교

3주차

726

시간 : 자본의 시간

Moishe Postone, “The dialectic of labor and time,Time, Labour, and Social Domination: A Reinterpretation of Marx’s Critical Theor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백승욱, 세 가지 시간: 마르크스의 거울 1, 생각하는 마르크스(북콤마, 2017)

류동민, 시간은 어떻게 돈이 되었는가: 마르크스 경제학으로 본 자본주의 사회의 시간 싸움(휴머니스트, 2018)

합정 해아서교

4주차

82

시간 : 비전체(non-All; pas-tout)의 역사/역사성을 위하여

디페시 차크라바르티, 유럽을 지방화하기(그린비, 2014)

슬라보예 지젝, 실패와 함께 하는 총체성, 그들은 자기가 하는 일을 알지 못하나이다(인간사랑, 2004)

에티엔 발리바르, 시간과 진보: 또다시 역사철학인가?, 마르크스의 철학(오월의봄, 2018)

합정 해아서교

5주차

89

고통은 영혼을 잠식한다: 포스트포드주의적 소외론

마크 피셔, 자본주의 리얼리즘(리시올, 2018)

프랑코 비포베라르디, 노동하는 영혼(갈무리, 2012)

크리스티안 마라찌, 자본과 정동(갈무리, 2014)

가평 헤테로토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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