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식 : 탈/향 성서아카데미 예수다시보기 시즌 2] 예수운동 참여자의 시선으로(강의 : 김진호)

소식

by 제3시대 2019. 9. 30. 17:31

본문

강의취지_

예수를 역사학적으로 묻는 일은 예수에 관한 이제까지의 교회의 주장이 정작 예수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다는 것을 심문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역사적 추궁을 한 주체들은 다양하다. 서양의 예수학계가 먼저 등장했다. 그때가 18세기였으니, 서양 예수학계의 역사적 물음의 초점은 근대 부르주아적 질서가 전근대적인 교회주의적 질서에 대한 향한 도전과 전복의 문제의식과 겹친다.
한편 20세기 후반에 이르면, 다양한 주체들이 역사의 예수를 묻는 데 열정을 기울였다. 해방신학자들과 민중신학자들이 대표적인데, 그들의 추궁은 서양의 제국주의와 그것을 번안하여 폭력적 국가를 구축한 제3세계 국가들과 동맹을 맺은 교회의 예수에 대한 비판에 초점이 있었다. 여성신학자들과 퀴어신학자들은 섹슈얼리티를 내부식민지로 삼아 배제의 질서를 구축하는 데 일조해온 교회의 예수가 역사의 예수와 다르다는 것의 부당함을 추궁했다. 한편 20세기 말부터 21세기 초 서양의 진보적 학자들에 의해 다시 제기된 역사의 예수론은 미국패권주의와 결탁한 근본주의적 개신교의 착각을 비판하면서 등장했다.
이 강의는 20세기 이후 등장한 다양한 역사의 예수론을 민중신학적 관점에서 종합하여 예수에 대한 통념을 전복시키는 새로운 예수 이해를 이야기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니까 1970,80년대 민중신학은 한국민중의 눈으로 예수를 바라보고자 했다면, 오늘의 민중신학은 전 지구적인 다양한 민중들의 눈으로 예수를 읽고자 한다. 예수는 역사적으로 그랬다는 것임을 논증하려는 작업이다.
예수는 이스라엘 민족의 일원으로 한정된 민중을 위해 해방을 선포한 것이 아니고, 남자인 민중 혹은 이성애자인 민중의 메시아로 한정되지도 않았다. 또 그이는 (신체적이든 정신적이든) 병든 자의 친구였고, 이른바 ‘죄인들’과 함께 한 이였다. 요컨대 예수는 민족의 장벽, 성적 장벽, 신체나 정신의 장벽 등등, 숱한 장벽들 바깥으로 내몰린 이들의 친구였고 그들의 구원자였다. 그런 예수를 오늘의 관점에서 재현하려는 것이 이 강의가 말하려는 바다.
지난 봄학기에 열린 열 번의 강의는 그런 예수를 그이의 활동공간의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리고 이번 가을 학기에 다시 개설되는 열 번의 강의는 그런 예수를, 그이의 주변 이들과의 관계 속에서 읽어보려는 데 초점이 있다. 그들은 누구인가, 그들은 예수와 어떻게 얽혀 있는가, 그들은 예수를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가 등등에 관한 물음이다.

강좌일정_

01(10.11)/

예수운동의 추동자들예수와 남자제자들, 그리고 여자제자들

02(10.18)/

촌락 안과 촌락 밖의 예수운동의 대중라오스와 오클로스

03(10.25)/

따르라 가라’, 떠돌이 예언자와 지역협력자예수운동 활동가의 두 범주

04(11.01)/

이례적 지역협력자 1거라사의 광인

05(11.08)/

이례적 지역협력자 2시로페니키아의 헬라여인

휴식

 

06(11.22)/

이례적 지역협력자 3세관장 삭개오

07(11.29)/

이스카리옷 유다와 악마 만들기

08(12.06)/

막달라 마리아의 시각에서 본 메시아의 죽음

09(12.13)/

산헤드린의 요셉 아리마태아의 시각에서 본 메시아의 부활 

10(12.20)/

하반기 총정리예수운동의 참여자들을 통해 본 예수운동

강의 이끄미_김진호

현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기획위원장이다.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소 연구실장, 한백교회 담임목사, 계간 《당대비평》 주간을 역임했다.
현 《경향신문》 칼럼니스트이고,
《한겨레신문》 《서울신문》 《주간경향》 《한겨레21》 등 여러 매체에서 컬럼리스트로 활동했다.
주요 저서로 《예수역사학》 《예수의 독설》 《리부팅 바울―권리 없는 자들의 신학을 위하여》 《급진적 자유주의자들. 요한복음》 《권력과 교회》 《시민K, 교회를 나가다》 《반신학의 미소》 등이 있다.

수강료_ 150,000(현장), 75,000원(음성)

수강신청_ https://forms.gle/1iA2qfH8zhrizGMK6

문의_ 02-363-9190 / 3era@daum.net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