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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 : 역공 3회차 공부모임] 초기 그리스도교의 중심과 그 주변 톺아보기(1/9~)

소식

by 제3시대 2020. 1. 3.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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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 그리스도교의 중심과 그 주변 톺아보기

장소: 해아서교(서울 마포구 잔다리로 30 3층.)

이끔이: 유영상(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원, 010-6600-6261)

참가비: 2만원(분기당 1만원)

일시: 1/9~2/20(저녁 7, 목요일)

참가신청 : https://forms.gle/DW2u9ySDysk5ywzr5

소개

이번 겨울에는 1세기 초기 그리스도교의 사회를 톺아보려 합니다. 역사적 예수 연구사부터 리처드 호슬리 읽기까지, 지금까지는 역사적 예수에 관해 공부하는데 몰두했다면 이번 겨울에는 초점을 지중해로 넓혀 지중해에 분포돼 있던 초기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살림살이와 격동하는 종교/정치적 움직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로마제국의 신학과 정치, 문화들을 필히 살펴봐야 합니다. 이러한 컨텍스트가 바울의 서신의 언어와 운동, 신학적 방향성을 구성하는데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지중해 연안을 제패하고, 세상의 리듬을 황제에 대한 믿음과 은혜 고백으로 전유한 로마제국의 통치전략은 바울이 그의 서신에서 은혜와 믿음을 역설할 때의 긴급함과 역동성이 이에 영향을 받아 폭발합니다.

간접적으로는 바울의 텍스트도 다루게 됩니다. 그의 서신에서 그가 그토록 반복하며 되새였던 언어들, 은혜, 십자가, 믿음, 평화 등을 유대적 맥락에서만 살펴보는 게 아니라, 로마제국의 신학과 정치/문화에 비추어 공부하는 작업이 주를 이룹니다. 그의 언어를 분석하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라 생각합니다.

동시에 에클레시아의 역사에 대해서도 공부합니다. 당시 에클레시아는 벌써 교회(church)였는지, 아니라면 어떤 형태로 기존에 운영되고 사람들 사이에 인식되고 있었는지, 또 에클레시아 내부 그룹간의 갈등과 외부 그룹간의 갈등은 어떤 양상이었는지 공부하려 합니다. 이러한 초기 그리스도교의 주변과 중심이 교차하는 곳! 트렌디하고 세련된 도시! 고린도 도시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우리라 생각합니다. 고린도 도시는 어떻게 건설되었고, 그 도시의 신생 문화들은 어떠했는지, 또 그러한 신생 문화들과 에클레시아의 갈등들, 신생 문화에 익숙한 사람들이 에클레시아 내부에 들어와 초래했던 에클레시아 내부의 갈등들까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19일입니다! 이번 겨울도 재밌는 공부모임이 됐으면 합니다. 평등하고 활발한 토론을 통해 유익한 공부의 시간이 되길 바랍니다^^ 해아서교에서 뵙겠습니다.

 

계획

전반기: 주변! 로마제국의 종교와 문화

19

()

로마 제국신학의 황제숭배 1

조현미, “아우구스투스 시기의 황제숭배 양상에 대한 검토.”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이지은, ‘로마제정 초기의 황제숭배

116

()

로마 제국신학의 황제숭배 2

최혜영, ‘로마 황제 숭배와 유대-크리스트교와의 갈등

최혜영, ‘로마 황제 숭배와 기독교

김상엽, ‘황제 숭배와 아우구스투스의 지위

123

()

로마 제국의 후원 제도와 자선 행위

데이비드 A. 드실바, 문화의 키워드로 신약성경 읽기, ‘3. 후원과 호혜: 은혜에 관한 사회적 컨텍스트

왕인성, ‘신약성경에 반영된 그레코-로마 사회의 후원자-피보호자 관계

이민규, ‘고대 지중해 문화의 보호자와 수혜자 관습으로 본 바울서신의 칭의 사상과 행위 심판의 관계

후반기: 중심! 1세기 에클레시아의 역사

26

()

고린도 도시의 사회사: 중심과 주변이 교차되는 현장

 

213

()

에클레시아의 다양한 형태들

1. 슈테게만, 초기 그리스도교의 사회사, ‘ 9. 그리스도 신앙 공동체의 개념과 기본적 특징 (p.416~454)’

220

()

에클레시아의 여러 갈등들

1. 슈테게만, 초기 그리스도교의 사회사, ‘ 11.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의 외부 갈등(p.500~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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