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식 : 성서아카데미 탈/향] 성서와 섹슈얼리티 II(강사 : 유연희)

소식

by 제3시대 2020. 5. 13. 17:50

본문

 

성서아카데미 <성서와 섹슈얼리티 II> - 마이클 쿠갠의 원서 『God and Sex』 함께 읽기

강의취지_
봄학기 2부는 성과 섹슈얼리티에 대해 열린 관점으로 성서를 읽으며 영어공부를 겸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시간이다. 하버드신학대학원의 은퇴교수인 마이클 쿠갠(Michael Coogan)은 이들 주제에 대해서 쉬운 문체로 전문성을 제공한다. 얇지만 풍성한 책, 『 God and Sex: What the Bible Really Says(Twelve, 2011)』를 함께 읽으며 즐거운 강독, 토론, 영어공부 시간을 갖는다. (한국어로 진행하므로 영어를 전혀 못해도 수강 가능)

마이클 쿠갠(Michael Coogan)과 『God and sex』 소개_

마이클 쿠갠(Michael Coogan)은 오랫동안 하버드대학교에서 구약성서를 가르쳤다. 미국의 선도적인 성서학자로서 성서와 고대 중동 문화의 전문가이고, 『The Old Testament: A Historical and Literary Introduction to the Hebrew Scriptures(구약성서개론) 』를 저술했고, 『The New Oxford Annotated Bible(옥스포드 주해성서)』의 편집자이다. 쿠갠은 어느 주제에 대해서는 일반독자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글을 쓰는데, 성서의 성에 관한 이 책은 쿠갠의 이러한 능력을 잘 보여준다.  

쿠갠은 『God and Sex』에서 성서의 가장 논쟁적인 주제 중 하나를 다룬다. 즉 구약성서가 성에 대해 정말로 뭐라고 하는지, 성서에 대한 현대의 이해가 얼마나 자주 성서를 오해하거나 잘못 대표하는지를 다룬다. 그래서 이 책은 성서와 섹슈얼리티라는 주제를 다룰 때, 첫 번째 책이어야 한다. 쿠갠은 성서의 언어와 사회세계를 탐구하며 얼마나 풍자와 완곡 어법이 작용하고 있는지 보여주고 하나님은 물론 성서의 등장인물들의 섹슈얼리티를 밝혀준다. 그럼으로써 쿠갠은 대중적으로 성서를 해석하는 것과 원래의 상황 사이에 있는 엄청난 간격을 드러낸다. 『God and Sex』는 확실히 독자들을 도발하고, 즐겁게 하고 통찰력을 준다. 

강의신청주소_ https://forms.gle/E64go22b8gPPeTun7

강의내용_
제 1강(5월 25일) Speaking of Sex 성에 대해 말하기(1장, 13-18쪽)
에덴동산의 선악과는 어떤 근거에서 성관계를 뜻한다고 볼 수 있을까? 성서의 완곡어법 속에 가리운 성과 신체 부위에 대해 살펴본다. 

제 2강(6월 1일) The Status of Women 여성의 지위(2장, 21-26쪽)
성서 세계 속에서 남녀노소의 ‘가치’는 얼마였을까? 처녀성/동정, 독신, 과부, 여성의 공적인 지위, 사적인 지위에 대해 살펴본다. 

제 3강(6월 8일) Marriage and Divorce 결혼과 이혼(3장, 84-90쪽)
고대 이스라엘은 결혼과 이혼에 대해 참 낯선 풍습을 가졌는데, 낙태, 중매결혼, 족내혼과 족외혼, 일부다처체는 또 어떻고? 

제 4강(6월 15일) Forbidden Sexual Relationships 금지된 성관계(4장, 117-124쪽)
성서가 말하는 좋은 섹스와 나쁜 섹스는 무엇일까? 매춘, 강간, 간음, 자위, 피임 등에 대한 안내를 성서에서 찾을 수 있을까?

제 5강(6월 22일) God’s Wives in Myth and Metaphor 신화와 은유 속 하나님의 아내들(6장, 166-176쪽)
하나님의 아내들이라니? 신화와 은유 속에 그녀들이 있다! 고대 이스라엘의 다신교, 야훼의 자녀들, 지혜 여신을 만나보자.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