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학아카데미 탈/향 여름학기 주례강독모임 - 급진신학 연구과정 시즌 2] <전복의 눈 키우기>

소식

by Σίσυφος 2020. 7. 30. 14:29

본문

 

[신학아카데미 탈/향 여름학기 주례강독모임 - 급진신학 연구과정 시즌 2]

<전복의 눈 키우기>

민중신학에서의 민중이라는 말은 어느 집단을 가리키는 말이기 이전에 그것이 지칭하는 현상에서 드러나는 전복성을 가리킵니다. 장애인, 퀴어, 페미니즘, 탈식민주의 등에 관련된 책들을 읽고 그 책들에서 발견되는 실마리들을 함께 이야기하면서 전복성이란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를 탐구하고자 합니다. 일정은 다음과 같으며 책을 읽어나가는 데에 따라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튜터 : 황용연(본 연구소 연구기획위원, GTU 민중신학과 탈식민주의 학제간 연구 과정 Ph.D)
일시 : 6. 11(목)~8. 20(목)

1-2주 고병권. 「철학자와 하녀」 6/11~18
책 소개_
장애인 운동에 함께 하는 비장애인 철학자인 저자에게서 장애인 운동의 경험과 자신이 공부해 온 철학은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려는 언어로 함께 녹아들어갑니다. 그 저자의 언어들을 곱씹으며 인사이트를 얻고 함께 이야기하면서 앞으로 다른 책들을 읽어나갈 감을 잡고자 합니다.

3~5주 김원영.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 6/25~7/9
책 소개_
장애인인 저자와 그의 친구들의 장애에 관련된 실천이 이 책의 주 내용을 이룹니다. 장애가 어떻게 세상을 전복시킬 수 있는 언어가 되는지를 한 단계 한 단계 밟아 올라가듯이 보여 주는 책입니다.

1주 휴식

6~7주 일라이 클레어, 「망명과 자긍심」 7/23~7/30
책 소개_
저자는 미국의 노동자이고, 노동자/트랜스젠더이고, 장애인/트랜스젠더/노동자입니다. 하나 덧붙인다면 미국의 '시골' 사람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이 모든 요소들이 자신의 삶에 얽혀 있으며 자신의 삶에서 해방의 정치란 이 모든 얽혀 있는 요소들의 전면적 해방이어야 함을 주장합니다.

8~10주 천 꽝싱, 「제국의 눈」 8/6~8/20
책 소개_
20세기 전반에는 일본 제국주의를 경험하고 20세기 후반에는 미국의 개입을 경험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국제적 환경은 한국의 역사적 행로를 살펴 보기 위해서도 중요한 고찰 요소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동아시아의 상황을 탈식민-탈냉전-탈제국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관점으로 살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