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제240차 월례포럼] 한국사회 코로나 불평등의 위계 (조문영)

소식/월례포럼

by Σίσυφος 2021. 5. 24. 13:50

본문

240차 월례포럼에 초대합니다!


* 이번 제240차 월례포럼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현장 참가는 허용되지 않습니다만, 대신에 ZOOM온라인으로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가 신청을 완료해주신 분들에게 ZOOM 접속 주소와 발제문을 미리 보내드립니다(단,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될 경우 현장참가가 허용될 수도 있습니다).

한국사회 코로나 불평등의 위계

발제: 조문영 (연세대 문화인류학과 교수)

기획 취지: 그 끝을 알 수 없는 재난의 일상화(new normal)로 우리를 이끌고 있는 코로나19는 한편으로는 “우리는 지금 모두 같은 배에 타고 있다”는 예기치 못한 연대의 감각(과 그렇기에 사회적 ‘거리두기’의 필요성)을 우리에게 강제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러한 공통감각 너머로 이 미증유의 재난상태에서도 역시나 부(富)는 위로 축적되고 위험은 아래로 축적된다는 위험사회론의 오래된 테제를 우리에게 날마다 상기시켜주고 있기도 합니다.

코로나19는 바이러스라는 비인간 행위자 앞에서 인류 전체가 처한 평등한 위험과 동시에 위험을 성공적으로 예방‧극복하며, 위험 한 가운데서도 안전한 삶을 유지하고, 위험 이후 일상으로 복귀하는 과정 전반에 걸쳐 있는 불평등한 인간의 조건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240차 월례포럼은 코로나19가 한국사회에 초래하고 있는 불평등의 위계화를 탐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작년 가을 계간 『황해문화』에 「한국사회 코로나 불평등의 위계」라는 글을 발표하신 문화인류학자 조문영 선생님을 발제자로 모시고 토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그동안 빈곤‧청년‧노동 문제를 중심으로 사회 밖으로 내몰린 사람들에 관한 인류학적 연구를 진행해온 조문영 선생님은 이 글에서 “한국사회 코로나 불평등의 특이성과 위계를 논하기 위해 ‘말할 수 있는’, ‘말할 여력이 없는’, ‘말을 잃은’ 프레카리아트로 나누어”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은 민중의 (탈)주체성을 자기 고통을 증언할 수 있는 언어적 역량의 관점에서 다루어온 민중신학과 충분히 만나는 지점이라 판단했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사회를 상상하기 전에, 우리가 반드시 질문하고 답해야 할 코로나 불평등의 현실에 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발표 소개: 불평등의 종류는 다양하고 제각기 문제적이지만, 확실히 어떤 불평등은 더 예민하게 감각되고 더 강력한 저항을 이끈다.

이 글에서 나는 코로나19 재난이 불평등 상태뿐 아니라 불평등 담화의 위계를 지속시키고, 심지어 강화하고 있다는 점을 주장한다.

내가 코로나 불평등의 위계에 주목하는 이유는, 코로나19가 값싸게 수탈할 수 있는 대상을 ‘자연’으로 외부화하면서 바이러스에서 기후변화까지 생명 형태의 파괴적 변형을 자초한 ‘자본세Capitalocene’의 한 사건이며, 이 자본세 삶에서 착취와 전유에 심각하게 노출되어온 사람들이 공통의 연대를 구축하기보다 무관심·반목·불화의 수렁에 빠져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나는 두 가지 이유로 코로나19 시대의 한국에서 이 경관을 재차 문제 삼아야 할 필요를 느낀다.

첫째, 불평등 조건 간의 상충 및 불평등 조건과 불평등 감각 사이의 균열은 교육자본의 축적 수준이 높은 한국사회에서 더 예민하게 포착되며, 비참한 타인과의 연결보다 제 삶, 혹은 자신과 견해가 일치하는 특정 집단의 비극성에 몰두하는 개인을 양산할 위험이 있다.

둘째, 코로나19처럼 무분별한 자본 축적의 시간이 지속되면서 등장한 전 지구적 재난은 앞으로 더 빈번해질 것이고, 이 재난이 누구에게나 평등하지 않은데도 모두가 온전히 비껴갈 수는 없다는 점에서, 기득권층에 대한 저항과 지구를 살게 하는 협업을 동시에 추구할 필요가 있다.

이어지는 글에서 나는 불완전하지만 유용한 ‘프레카리아트precariat’ 형상을 중심으로 한국 사회 코로나 불평등의 위계를 논할 것이다. (「한국사회 코로나 불평등의 위계」 중에서 발췌)



일시_2021년 5월 31일 월요일 오후 7:00~
참여형태_ZOOM 온라인 30명
참가비_5천원 (본 연구소 CMS 후원회원은 무료)
입금계좌_하나은행 376-910014-70604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문의_02-363-9190 / 3era@daum.net
참가신청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