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학정보 : 신간] 창조성과 세계의 상대성 (전철, Neukirchener Verlag, 2010년)

신학비평

by 제3시대 2010. 5. 13. 20:40

본문


 [신간] 창조성과 세계의 상대성 (Neukirchener Verlag, 2010년)

저자: 전 철 (Chul Chun)
출판사: Neukirchener Verlag
출간일: 2010년 4월
추천사: Prof. Michael Welker

Paperback - ca. 288 Seiten
ISBN: 978-3-7887-2352-1
Preis: ca. 34,90 €


제3시대 그리스도교연구소를 협력하는 전 철 박사가 하이델베르크 대학 신학부 미하엘 벨커 교수와 위르겐 휘브너 교수의 지도 속에서 2007년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 신학부에 제출한 박사학위논문이 저서로 출간 되었습니다.

이 책을 출간한 출판사는 유럽신학의 지평 안에서의 화이트헤드 사상을 신학적으로 본격적으로 다룬 비판적 신학 연구서이자, 유럽 화이트헤드 연구의 권위자인 지도교수 미하엘 벨커 교수의 교수자격 논문이기도 한 [하나님의 보편성과 세계의 상대성](1981)을 출간한, 120년된 신학 전문 출판사라고 합니다.

전 철 박사의 연구는 화이트헤드 자신이 초기 사상(1915-1922)에서부터 깊이 성찰했으며 이후 현대사상과 신학적 사유에 많은 영향을 주었던 창조성(creativity)과 상대성(relativity)의 문제가, 화이트헤드의 전체 사유 안에서 어떻게 발생되었고 발전되었는지를 계보학적으로 밝혀내고 조직신학적으로 성찰하는 것을 주요한 과제로 삼았습니다. 이를 통하여 기독교 신학에 있어서 화이트헤드의 사유가 어떠한 의미와 한계를 지니는지를 비판적으로 조명하고자 시도 하였습니다.

이 연구를 지도한 지도교수인 미하엘 벨커 교수는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신학부 조직신학 교수이며 독일전통적인 신학과 화이트헤드와 니클라스 루만 등등의 현대신학을 종합하여 포스트모던의 현실을 대면하는 신학적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잘 알려진 책으로는 하나님의 영(대한기독교서회, 1995)과 종말론에 관한 과학과 신학의 대화(대한기독교서회,2002)이며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국제학술원장을 역임한 후 현재는 국제학제간 신학연구소 소장으로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을 위하여 출판사 주소를 링크합니다.

출판사 주소 http://www.nvg-medien.de/index.php?cat=110&bid=602.352

이 저서는 화이트헤드 연구 분야(Whitehead-Forschung)에 있어서 중요한 공헌을 할 것입니다. 특히 이 저서는 난해하기로 정평이 나 있는 화이트헤드 사유의 근본 동기에 대한 발생사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 저서는 아직은 미비한 “과정철학”과 “과정신학” 연구 분야에 있어서 중요한 기여를 할 것입니다. 또한 이 저서는 기독교 신학과 자연과학, 자연철학, 현대철학, 그리고 종교철학 간의 학제간 소통과 연구 논의의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분야에 관심을 지닌 독자들과 연구자들이 이 저서를 주목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미하엘 벨커 교수
(하이델베르크 대학교, 조직신학)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