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식 : 제190차 월례포럼] 한국 기독교와 민주화 운동의 역사 (황인구)

소식/월례포럼

by 제3시대 2015. 11. 22. 18:56

본문

190차 월례포럼(황인구).png


포럼취지


  20세기 제3세계 국가의 정치적 경제적 발전에서 한국의 민주화는 가장 역동적이고 성공적인 역사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한국 기독교의 주도적인 활동은 한국의 민주화 과정의 특기할 만한 사실입니다. 본 강연은 1960년대 후반부터 세계와 한국의 전환적 국면에서 한국 기독교의 역할을 재조명하고자 합니다. 한국의 민주화 운동이 군사독재에 대한 저항을 넘어서, 한국과 세계가 소통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하면서, 민주화를 위한 대결과 비전의 지평을 세계적으로 확장해 나간 한국 기독교의 역사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특히 한국의 민주화 운동이 세계 인권운동으로 국제정치화 하는 과정에 주목할 것입니다. 오늘날 한국과 전 세계 현실문제의 극복에 대해 종교의 역할이 더욱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국 민주화 과정에서 기독교가 보여준 역사에서 현재의 의미를 찾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강사소개

시카고대학 역사학과에서 Bruce Cumings 교수의 지도아래 "The Transnational Politics of Democratization: Human Rights in South Korea and US-Korean Relations in the 1970s" 제목의 박사 논문으로 지난 6월 졸업하였습니다. 이 논문은 한국사/외교사/인권사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아서 "Distinction" 타이틀을 수여받았습니다. 지난 가을 부터 모교 시카고 대학 인권센터에서 강사와 겸임연구원으로 지내고 있으면서, 2016년 인권사 수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현재는 논문을 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